티스토리 뷰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로또(Lotto)로 인생역전을 꿈꾸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일확천금을 바라지 않고 그저 취미로 혹시 모르니라는 생각으로 재미로 하는 사람들도 있긴 한데요.



오늘은 로또 세금계산기로서 내가 만약에 1등에 당첨이 됐을 때 진짜로 얼마를 받는지 실수령액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세금은 얼마일까요?

로또 1등이 당첨됐을 때 내야하는 세금은 증여세, 원천징수 등등 각종 빠져나가는 게 많아서 머리가 복잡한데요.


1등이 되고 실제 수액되는 금액을 받을 때는 원천징수라는 것을 빼고 나머지 금액을 받게 됩니다. 1등, 2등, 3등은 모두 원천징수 제외를 하고 돈을 받습니다.


▶3억원 이하: 22% (주민세 2% + 소득세 20%)

▶3억원 이상: 33% (주민세 3% + 소득세 30%)


※참고: 연금형식으로 지급을 받는 당첨금액(연금복권)은 22%에 원천징수만 적용이 됩니다.



실수령액 계산기 사용법


로또 실수령액 계산하는법은 기타소득세와 주민세를 뺀 금액으로 계산이 됩니다.


네이버에 로또 당첨금 실수령액 계산기라고 입력을 하시고 나오는 홈페이지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위처럼 나오면 당첨금액을 기입하고 계산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실제 1등이 되면 얼마를 받게 되는지 나오게 됩니다. 3억을 기준으로 1등 금액을 기입했을 때는 2억3천 4백만원이 지급된다고 나오는 군요.



※다른사람에게 당첨금을 줄때는 증여세?

당첨된 금액을 타인에게 줄 때는 증여세라는 것이 발생합니다. 증여세법, 상속세에서는 배우자인 경우 최대 6억까지 그리고 직계비속, 진계존속같은 경우에는 5천만원에 대한 증여재산 공제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미성년자는 2천만원)


증여세율

▶1억 이하: 10%

▶5억 이하: 20%

▶10억 이하: 30%

▶30억 이하: 40%

▶그 이상: 5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