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라는 거 자체는 뭐 쓸만합니다. 그러나 그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 통합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과정과 가끔씩 생기는 오류가 정말 스트레스를 유발하는데요.
그리고 맥(MAC)에서 사용하는 공인인증서 역시 좀 까다롭고 사용하기도 윈도우(Windows)에 비해서 조잡하죠. 주변에서 어떤 사람은 사용법을 몰라서 어쩔 수 없이 맥북에서 인증서를 깔지 못하고 그냥 아이폰에서만 쓰는 사람도 있더군요.
예전에는 저는 윈도우 노트북도 있어서 거기에다가 깔고 인터넷 뱅킹을 썼던 기억이 있네요.
※어떤 은행들이 가능할까요?
씨티은행, 농협, SC 제일은행, 신한은행 등을 저는 맥북에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과거와는 다르게 아마도 다른 은행들도 가능할 것이라고 봅니다.
2016년에 씨티은행에 물어볼 때는 윈도우에서만 가능하다고 창구에 직원분이 그러셨는데 지금은 잘 되더군요.
※반복
최초 맥북 공인인증서를 본인의 은행 홈페이지에 등록을 하려면 보안통합설치프로그램인가요? 그걸 깔았는데도 불구하고 계속 미설치라는 메세지만 반복이 될 것입니다.
이것 때문에 저는 전화를 하여서 원격으로 조정을 받았는데 이게 알고 보니 꽤나 간단한 작업이더군요.
※계속 설치하라고 할 때 대처법
어제 해당 직원분이 전화로 어떤 이유인지 설명은 해줬는데 잊었네요. 어쨌든 이를 해결하려면 키체인에서 항상 신뢰로 맞추어주면 됩니다.
<PC에서 사진을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맥북 공인증서 보안프로그램을 사용자의 맥(MAC)에 설치를 하시고 키체인 접근 앱(App)을 실행합니다.
왼쪽 메뉴에서 시스템을 선택 그리고 아래쪽에 있는 인증서를 또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처럼 숫자로 된 인증서가 보일 것입니다. 해당 인증서를 더블클릭하여서 실행합니다.
이 인증서 사용 시라는 항목을 위처럼 항상 신뢰로 바꾸어줍니다. 이제 은행 웹사이트에서 설치하라는 보안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될 것입니다.
※파일을 열 수 없을 때
맥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복사하기를 할 때 혹은 보안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지 않을 때는 해당 압축파일을 컨트롤(Ctrl)+마우스 오른쪽 클릭->열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애플(Apple)에서 볼 때 인증되지 않은 개발자가 만든 것이라고 접근금지를 시켜둔 것인데 강제적으로 열어서 실행 그리고 깔면 되겠습니다.
※그래도 안된다?
키체인에서 항상 신뢰를 했고 파일을 열 수 없을 때 컨트롤 버튼을 눌러서 열기를 했는데 안되면 본인이 거래하는 은행의 인터넷뱅킹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여서 해결을 하는 게 좋을 듯합니다.
각 은행의 보안 직원들이 원격으로 아주 자세하게 설명을 하면서 해결을 하여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