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에 악용이 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모든 금융권에서는 입출금통장 신규발급을 잘 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너무 쉽게 통장을 만들어 줘서 대포통장이라는 것으로 악용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범죄자들 때문에 정말 통장이 필요한 사람이 현재 너무 피해를 보는 거 같습니다.
입출금통장을 만들려면 증빙서류를 가지고 오라는데 일반 주부님들이나 학생분들은 같은 경우에는 증빙할 수 있는 서류가 사실상 없다고 봐야하는데요.
통장만들 때 준비물로 증빙서류는 재직증명서, 근로소득영수증, 세금계산거, 사업자등록증 등등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런 서류를 가지고 있지 않거나 없는 분이라면 사실상 예금통장을 신규로 개설하기가 상당히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통장만들때 준비물은 본인의 신분증이 필요하며 기타 증빙서류는 간단하게 아파트관리비 고지서, 휴대폰 요금고지서, 기타 공과금 고지서를 가지고 가면 만들어 줄 수도 있습니다. 저는 국민은행이랑, 농협 단위에서는 쉽게 만들었습니다. 신한은행이랑 농협중앙회에서는 안된다고 그냥 바로 퇴짜를 놓더라고요.
통장만들때 필요한것은 그냥 자동이체를 증명할 수 있는 고지서를 가지고 우선 동네 구석에 있는 곳은 선택하는 것도 좋은 거 같습니다. 왜냐면 단위에서는 그냥 바로 입출금통장을 만들어 줬거든요.
참고로 이런 빡빡한 발급과정을 해결하고자 한도가 있는 통장을 개설시켜주는 은행이 있습니다. 제 기억으로 30만원짜리 한도가 있는 통장은 신분증만 있으면 개설이 가능했었습니다. 이 30만원짜리를 좀 오래 거래하면 일반 우리가 알고 있는 통장계좌로 변경이 된다고 했었습니다.
새로 만드는 통장은 상당히 까다로운데 기존에 거래가 있었다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