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시겠지만 개인용 사업자등록증은 범용개인인증서로 전자세금계산거를 발급받을 수 없기 때문에 세금계산서용인 개인사업자공인인증서가 따로 있어야만합니다.
다행스럽게도 요즘엔 세무소를 통해서 보안카드만을 받고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함이 있으나 전자세금계산서, 전자구매, 전자입찰, 전자계약 등등에는 범용사업자인증서가 있어야 할 때도 있습니다.
해당 인증서는 은행에서 발급을 받고 해당 은행 홈페이지에서 이용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정보인증이라는 웹사이트를 통해서 발급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발급과정은?
공인인증서 발급과정은 신청→신원확인, 서류제출→발급으로 진행이 됩니다.
※제출 서류 그리고 수수료
준비물은 공인인증서비스 신청서 1장, 사업자등록증 사본 1장, 신분증 앞면 사본 1장입니다.
사업자 공인인증서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쓰는 은행공인인증서와는 달리 수수료를 지불해야합니다.
범용(사업자)공인인증서 1년짜리는 110,000원이며 2년짜리는 198,000원 그리고 3년짜리는 264,000원입니다. 즉, 매 년 결제를 해야 하기 때문에 3년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받기.
[한국정보인증]이라고 검색을 하여 주시고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를 클릭해서 접속을 합니다.
[공인인증서신천]란에 보이는 [사업자]를 선택합니다.
범용 사업자 인증서 종류들이 보일 것입니다.
위에서 제가 설명하였듯이 본인이 원하는 연수(1/2/3년)사업자를 선택합니다.
선택한 메뉴에서 [바로신청]을 눌러주시고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신청을 계속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