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최근에 식중독에 걸려 잦은 설사로 탈수증상이 와서 병원에 가서 처방을 받아서 꾸준히 먹고 좋아졌는데요. 덜 익힌 생선을 먹고 탈이 난 거 같았어요. 장염에 걸리니 잦은 설사로 일할 때도 너무 불편하고 무엇보다 몸에 힘이 없어서 일상생활을 하기 힘들었습니다. 오늘은 식중독 증상 그리고 식중독 증상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식중독 증상은 잦은 설사, 복통, 구토, 속이 메스껍습니다.
상한 음식을 먹은 후에 하루~이틀 후에 증상이 보인다면 식중독일 수 있는 데요.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가서 전문의와 상담 후 정확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잦은 설사와 구토로 인하여 탈수증상은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면 치명적일 수 있어서 조기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중독 증상 대처 방법
자연적으로 좋아지겠지 싶어서 병원에 가지 않고 있다가는 탈수증상까지 오는 식중독 증상 대처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1.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세요.
식중독에 걸려서 계속 화장실을 가도 꼭 출근해야 하는 게 일반적인 직장인들인데요. 식중독 중상이 심하다면 휴가를 내고 쉬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나 요리하는 직업이라면 다른 사람에게까지 식중독을 감염시킬 수 있어서 꼭 휴가를 내고 쉬는 것이 좋습니다. 식중독 증상이 있으면 평소보다 더 피곤한데 몸 안에서 식중독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시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몸에 힘이 없을 때는 낮잠을 충분히 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과식은 피해 주세요.
식중독 증상이 있다면 당연히 음식이 당기지 않아 많이 먹지 못하게 됩니다. 식중독 증상이 있는 2~3일 정도는 너무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과식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사과 식초가 있다면 마셔보세요.
지금 당장 약이나 병원에 갈 수 없는 상황이라면 집집이 있는 사과 식초를 뜨거운 물 1컵에 2t(작은 티스푼)을 넣어서 먹는 것이 도움됩니다. 공복에 먹는 것이 좋고 잘 먹을 수 있다면 물에 희석하지 않고 원액을 작은 티스푼 2~3 정도를 먹는 것도 좋습니다. 사과 식초 안에는 항균 성분이 들어있어서 식중독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술과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 차는 피해 주세요.
식중독 증상이 있을 때는 몸에 자극적인 것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특히 알코올과 카페인을 섭취할 경우 몸 안에 들어가서 화학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에도 술과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차를 마시면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데 식중독에 걸렸을 때 잦은 설사와 구토를 하게 되면 탈수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꼭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물 많이 마시기
탈수증상이 있다면 갑자기 몸에 힘이 없으며 오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을 마시기 싫더라도 꼭 마셔야 하는데 한꺼번에 많은 양의 물을 삼키기 힘들다면 조금씩 나눠서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차가운 물 보다는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게 좋고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는 것이 탈수 증상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물을 조금 마셨는데도 속이 메스껍거나 구토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치료받아야 합니다. 물을 마시는 게 제일 좋고 먹기가 너무 힘이 든다면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은 차, 주스, 국물 등을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