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두드러기는 빈번히 발생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저도 어렸을 때 두드러기가 많이 나서 아직도 그 상처가 남아있는 데요, 두드러기가 올라오면 가려워서 긁다 보면 상처가 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두드러기는 왜 일어날까요?



오늘은 이러한 두드러기 원인과 또 임시방편이나마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두드러기 응급처치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드러기 증상


-피부가 붓고 가려움증이 생깁니다. 긁으면 빨개져서 붉게 보이기도 하며 심할 때는 메슥거림과 복통, 호흡곤란이 동반됩니다. 심할경우 생명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므로 꼭 응급처치를 해주셔야 합니다.


두드러기 원인


-두드러기는 흔한 피부질병으로 피부가 흰색이나 붉은색으로 부어오르며 심각한 가려움이 동반됩니다. 보통은 몸에 맞지 않는 음식을 섭취했을 때 발병한다고 일반적으로 생각을 많이 하시지만, 알레르기 검사 결과를 보면 음식보다는 화학성분이나 식품첨가제로 인한 두드러기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외에도 아스피린과 같은 약물이나 벌레에 물릴 때도 두드러기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 응급처치방법


-심하지 않으면 국소 도포나 미지근한 온도의 물로 샤워하면 대부분 증상이 완화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완화되지 않고 계속 두드러기가 유지되며 가려움증을 견디기 힘들 경우에는 일상생활에도 지장이 가므로 꼭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서론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긁게 되면 진물이 나고 흉터가 생길 수 있어 빠른 조치를 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두드러기는 스트레스도 영향을 미칩니다. 두드러기가 발병했을 때 스트레스까지 심하게 받게 된다면 증상이 악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을 찾으셔서 조절해주시는 게 도움됩니다. 


-두드러기를 긁으면 2차 감염이 될 수 있으므로 긁지 않도록 해야 하며 옷도 신경 써서 입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화확섬유의 의류보다 면 재질의 의류를 착용하시는게 좋습니다. 통풍이 잘되고 편한 옷을 입는것이 좋습니다. 


-두드러기부위가 가려울 경우 가려운 부위를 긁지마시고 얼음으로 문지르거나 냉찜질을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차가운 물로 인해 두드러기가 심해질 경우에는 냉찜질은 금해야합니다.


두드러기에 좋은 음식


1. 검은콩

이뇨작용을 도와주는 검은콩의 경우 붓기완화에 효능이 있어 두드러기로 피부가 부어올랐을때 도움을 줍니다.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검은콩에 함유되어 있어 혈중 지방 산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동맥결화를 예방해주며 간기능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2. 꿀

꿀을 먹게 될 경우 가려움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꿀은 염증해독과 진정효과가 있어 섭취시 피부진정과 가려움증 완화에 좋습니다.


3. 우엉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우엉에는 타틴과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습진이나 두드러기에 좋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기관지에도 좋으며 빈혈이 있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므로 달여 차로 마시거나 반찬으로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두드러기는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질병으로 심각한 경우가 아니라면 이러한 두드러기 응급처치방법을 알아두셨다가 한 번 해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