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어릴 때 학교에서 숙제하지 않거나 친구와 싸웠을 때 반성문을 쓴 적이 있습니다. 어른이 되고는 사실 반성문을 쓸 일이 잘 없지만, 반성문을 작성해야 하는 때도 있는 데요, 반성문을 작성해보지 않았다면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막연할 겁니다. 반성문은 어떤 양식으로 작성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딱 정해진 규정은 없습니다.



어떤 글이든 마찬가지로 전달 내용이 명확해야 하며 서론 본론 결론 또는 육하원칙에 따라 작성을 하는 게 좋으며 제일 중요한 것은 정말 잘못을 뉘우치고 있는지 진정성이 느껴지도록 작성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반성문 쓰는법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올바르게 반성문을 쓰는법


1. 본인이 누구인지 밝힙니다.


이름과 학생 신분이라면 학교를 작성하고 직장인이라면 회사와 부서나 소속을 기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사실관계를 정확히 작성합니다.


너무 장황하게 세세하게 작성할 필요는 없지만, 내용을 이해하기 쉽고 읽는 사람이 보기 편하게 중요핵심 사항을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길게 적을 필요 없지만, 육하원칙에 의거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좋겠습니다.


3. 내가 잘못한 일에 대해서 기재합니다.


내가 위(2번)와 같은 일로 인해 어떠한 잘못을 해서 누군가에게 피해를 줬다면 그 내용을 작성합니다.


4. 오해하고 있는 사항이나 억울한 부분에 대해서도 작성하셔도 됩니다.


사실과 다른 일에 대해서 작성하시되 억울하다는 태도가 아닌 그 내용은 사실이 아니라고 객관적으로 밝히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5. 진정성을 담아서 반성하고 있다는 것과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작성합니다.


제일 중요한 핵심은 내가 얼마만큼 어떤 마음으로 반성하고 있는지 상대가 느낄 수 있게 진정성 있게 작성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 일에 대해서 대책과 앞으로는 어떻게 하겠다라는 내용도 기재하셔도 됩니다.


반성문 작성할 때 주의할 점


1. 그럴 생각은 아니었습니다. 그럴 뜻과 의도를 가지고 행동하지는 않았습니다와 같은 변명하는 듯한 문장이나 단어는 사용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다른사람 탓으로 돌리는 것도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이것은 반성을 하는 태도로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3. 나는 억울합니다는 차라리 반성문을 작성하지 않으니만 못한 내용입니다.


이 외에도 반성문은 자필로 작성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날짜와 이름을 기재하셔야 겠습니다.


반성문 쓰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성문을 작성하는 일을 만들지 않는 것이 제일 좋지만 작성을 해야한다면 정말 진심으로 뉘우치고 그 마음을 담아 작성한다면 전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